테크트리(TechTree)

드론으로 장노출 촬영하는 법! 신기하고 아름다운 사진 찍기 본문

기타 정보, 리뷰/드론

드론으로 장노출 촬영하는 법! 신기하고 아름다운 사진 찍기

Alternative_TechTree 2023. 4. 15. 23:12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사진을 보다 보면 위처럼 자동차의 불빛 궤적이 선으로 그려져 있는 듯한 사진이나, 물이 부드럽게 흐르는 듯한 느낌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진은 장노출 기법을 통해 촬영한 장노출 사진입니다.

이런 특이한 사진은 찍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 DJI 드론이 있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장노출 사진을 직접 찍을 수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장노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DJI 드론으로 장노출 사진을 직접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노출 사진이란?

장노출 사진은 이름 그대로 노출 시간을 길게 잡아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잠깐! 카메라에서 '노출'이란?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외부에서 들어온 빛이 렌즈와 조리개를 지나 센서에 닿아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때 사진이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기 위해 센서에 닿는 빛의 양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빛의 조절은 크게 '조리개값', '셔터 속도', 'ISO'의 세 가지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셔터 속도가 노출 시간과 같습니다. 셔터는 열려서 빛을 받아들이다가 잠시 후 닫히게 되는데, 이 시간(셔터 속도) 동안 센서는 빛에 노출되게 되죠. 그래서 셔터 속도는 노출 시간과 동의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셔터 속도가 1/640초, 1/100초라고 하면 센서가 그만큼의 시간 동안 빛에 노출되었다는 뜻입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노출 시간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야 노출 시간 동안 물체의 움직임이 최대한 적어 흔들림이나 사진이 흐려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그 동안 물체가 많이 움직이게 되고, 이러면 센서에 잔상이 남아 물체가 흐려지게 되죠. 하지만 노출 시간을 일부러 길게 늘리게 되면 잔상이 남게 되며 독특한 효과를 만들게 되는데, 바로 이 효과를 노린 것이 장노출 사진입니다.

 

장노출 사진은 어떻게 찍나요?

기본적으로는 카메라의 설정에서 셔터 속도를 늘리면 장노출을 촬영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노출 시간만 늘리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밝은 사진만 나오거나 사진이 심하게 흔들려 아무 것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노출 시간을 늘리면 위에서 설명한 대로 흔들림에 굉장히 취약해짐과 동시에,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많아져 사진이 과하게 밝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런 두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우선, 강한 ND 필터가 필요합니다. ND 필터는 간단히 말해 빛의 양을 줄여 주는 선글라스와 같은 필터인데요, 이 필터를 장착해 빛의 양을 줄여 사진이 밝게 나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ND 필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ND 필터는 왜 쓰는 걸까? 드론 촬영 때 ND 필터를 쓰는 이유!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드론 촬영을 할 때, ND 필터를 쓰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ND 필터를 장착하지 않아도 사진이 잘 찍혀 중요성을 잘 실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문가들은

techtree.tistory.com

보통 장노출은 셔터 속도를 1초 이상으로 길게 가져가게 되는데, 이런 경우 빛의 양이 상당히 많아지기 때문에 낮 기준 ND256 이상의 ND 필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장노출을 위해 ND 필터를 구매할 때는 숫자가 큰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됩니다. 특히 DJI의 경우 2/4/6, 16/128/256 과 같이 드론용 ND필터를 세트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장노출을 위해서는 숫자가 높은 것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기 위해 고정 장치가 필요합니다. 장노출 사진은 배경이 고정되어 있고, 어떤 특정한 물체만 움직일 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촬영 중 카메라가 조금이라도 흔들리게 되면 배경까지 같이 흔들리게 되어 장노출에 실패해 버리게 됩니다. 보통 카메라의 경우, 손에 들고 있으면 손이 떨리는 것과 숨 쉬는 것 때문에 장노출이 실패하기 때문에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드론의 경우, 삼각대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짐벌의 성능과 기체의 호버링 성능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DJI 드론의 경우 호버링 성능과 짐벌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8초와 같은 장시간의 노출에도 사진이 거의 흔들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장치 없이도 훌륭한 장노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노출을 어떻게 찍는 지 알려주세요!

DJI Fly 앱을 이용하는 최근 DJI 촬영용 드론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니 3 프로, 에어 2S 등 대부분의 드론에서 가능합니다.

 

1. 드론에 256 이상의 ND 필터를 장착합니다. 나중에 촬영을 해 보고 원하는 효과의 세기를 정하기 위해 다른 세기의 ND 필터를 끼워야 할 수도 있지만, 일단은 강한 ND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위 환경이 바람이 많이 불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바람이 불면 드론이 호버링하는 중 조금씩 움직이게 되어 흐릿한 사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장노출은 바람 한 점 없는 날에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원하는 대상을 확인합니다. 장노출은 일정한 궤도를 반복해서 움직이는 물체를 대상으로 할 때 가장 좋습니다. 가장 쉽고 효과가 좋은 장노출 대상은 보통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밤에 촬영하는 것인데요. 아쉽게도 드론은 특별 허가를 받지 않는 이상 밤에 비행할 수 없습니다. 낮에 가장 흔하게 장노출 대상으로 쓰이는 것들에는 호수 가운데의 분수, 산에 흐르는 시냇물 등이 있습니다.

 

4. 드론을 띄우고 위치를 정한 다음,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 프로 모드로 바꿉니다. 이때,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지거나 새카매질 수 있는데 ND 필터에 의한 정상적인 변화이니 안심하세요. 카메라 아이콘 안 글씨가 AUTO에서 PRO로 바뀌면 됩니다. 그 다음, 카메라 아이콘 왼쪽의 숫자 네 개(또는 두 개)가 모인 부분을 눌러 주세요. 지도 표시 설정에 따라 저와 모양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 그냥 카메라 아이콘 바로 왼쪽의 숫자 부분을 누르면 됩니다.

 

5. 조그마한 창이 하나 뜹니다. 이 참에서 셔터 속도(노출 시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셔터'리고 쓰여진 부분의 숫자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해서 셔터 속도를 길게 설정하면 됩니다. 물체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속도는 조금씩 다르지만, 장노출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주간(낮)에는 1초 이상, 야간에는 4초 이상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셔터 속도를 설정했으면, 조그마한 창 바깥을 터치해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6. 드론을 조종해 원하는 구도를 잡고, 셔터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일반적인 촬영과 달리 촬영 후 로딩이 매우 깁니다. 촬영 버튼에 로딩 아이콘이 뜨는 동안에는 촬영을 하고 있는 중이라는 뜻이므로, 드론을 조종하면 안 됩니다. 로딩이 끝나고 난 뒤, 바로 셔터 버튼을 다시 눌러 줍니다. 드론이 움직이고 나서 완전히 안정될 때까지 8초 정도 걸리기 때문에, 첫 번째 사진은 흔들렸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순간적인 바람 등 다양한 실패 요인에 대비해서, 한 구도에서 최소 4장의 장노출 사진을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장노출은 특성상 원하는 효과가 나왔는지, 밝기는 괜찮은지 바로 확인해야 합니다.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초기 화면으로 나간 뒤, 앨범 버튼을 눌러 방금 찍은 사진을 확인합니다.

  • 사진이 너무 어둡게 나왔거나 원하는 만큼 장노출 효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셔터 속도를 올립니다. 셔터 속도를 아무리 올려도 사진이 어둡게 나온다면, 더 약한 세기의 ND 필터로 바꿔 끼웁니다.
  • 사진이 너무 밝게 나왔다면, 셔터 속도를 줄입니다. 사진이 밝지 않을 정도로 셔터 속도를 내렸을 때, 원하는 만큼 장노출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더욱 강한 세기의 ND 필터로 바꿔 끼웁니다.
  • 밝기(노출)도 적절하고 효과도 원하는 효과가 나왔다면, 사진을 확대해서 봅니다. 사진 전반적으로 미세한 흔들림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8. 각 구도마다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지금까지 DJI 드론을 이용해 장노출 사진을 촬영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노출은 장노출만의 독특한 매력이 있으면서도, ND 필터만 있으면 쉽게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노출 촬영을 연습해 흔한 사진이 아닌, 나만의 톡톡 튀는 드론샷을 찍을 수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양한 드론 촬영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드론으로 사진을 찍는다면 필수로 알아야 할 '파노라마' 촬영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는 드론의 황금기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5년 전만 해도 촬영용 드론인 DJI 팬텀은 4K도 찍지 못하면서도 가격은 200만원을

techtree.tistory.com

 

ND 필터는 왜 쓰는 걸까? 드론 촬영 때 ND 필터를 쓰는 이유!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드론 촬영을 할 때, ND 필터를 쓰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ND 필터를 장착하지 않아도 사진이 잘 찍혀 중요성을 잘 실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문가들은

techtree.tistory.com

 

초보자들을 위한 드론 영상 촬영기법 추천 1탄! (Ft. QuickAssTutorials)

개인적으로 유투브 QuickAssTutorials의 영상은 꼭 챙겨보게 됩니다. 미국에서 드론 촬영 학교를 운영하는 분이 하시는 유투브 채널인데, - 이름처럼 쓸데없는 인트로, 잡소리 길게 하지 않고 핵심 내

techtree.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