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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 RSR, RIS? 로그 엘라이의 업스케일링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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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 RSR, RIS? 로그 엘라이의 업스케일링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Alternative_TechTree 2024. 3. 8. 08:35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ROG Ally는 AMD의 칩인 Ryzen Z1 Extreme을 탑재하고 있어, AMD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SR, RSR, RIS가 있는데요. 엘라이를 쓰면서 각 기능의 이름은 본 적이 있어도, 각각 실제로 무엇을 하는지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그리고 게임을 할 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FSR과 RSR, RIS가 각각 어떤 기능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사용하려면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FSR과 RSR은 업스케일링 기술

업스케일링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보여주는 예시

우선, FSR과 RSR은 둘 다 '업스케일링'을 하는 기능입니다.

업스케일링이란 게임을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한 뒤, 해상도를 높이는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높은 해상도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로그 엘라이의 경우 720p 해상도로 게임을 렌더링한 뒤, 엘라이의 기본 해상도인 1080p로 확대하는 것이죠.

 

이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하면 비교적 낮은 성능을 가진 기기에서도 높은 성능인 것처럼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로 바로 렌더링을 하면 성능이 부족해 초당 프레임(FPS)이 낮아지지만,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을 하면 성능이 덜 필요해 FPS가 높아집니다. 해상도를 높이는 작업은 특화된 칩(DLSS)이나 알고리즘(FSR)을 통해 성능과는 관계 없이 바로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적은 성능으로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이 나오게 되죠.

 

 

다만, 저해상도에서 확대된 해상도이다 보니 원래부터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화면보다는 품질이 낮아 보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게임 화면에서 멀리 있는 글자나 구조물이 뭉게져서 보이거나, 디테일이 부족해지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업스케일링 기술의 정밀도와 성능이 향상되면서, 최근에는 처음부터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한 것과 구분이 힘든 수준에까지 이르렀습니다.

FSR 1.0의 경우 흐릿해지는 것이 심했지만, 2.0의 경우 네이티브와 비교해도 비슷할 정도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로그 엘라이의 Ryzen Z1 Extreme은 크기와 전력 소모를 고려하면 성능이 높은 편이지만, 절대적인 GPU 성능은 전문적인 게이밍용 그래픽 카드에 비해 부족합니다. 따라서 높은 사양의 최신 게임(사이버펑크 2077 등)을 구동할 때 성능이 부족해 게임이 끊기고 문제가 생긴다면, FSR이나 RSR과 같은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퀄리티 비주얼로 프레임 속도를 높여주는 FSR

FidelityFX 슈퍼 해상도(FSR)는 지능적으로 업스케일링을 하여 뛰어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게임 내 기능입니다. 게임 내 기능이기 때문에 플레이하려는 게임이 FSR을 지원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게임이 FSR을 지원하는지 여부는 AMD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엘라이 시스템에서 설정해야 할 것은 따로 없고, 게임 내 그래픽 설정에서 FSR을 켜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SR에는 성능 옵션이 있는데요, 보통 품질/균형/성능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능'은 매우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한 뒤 해상도 확대를 하기 때문에 FPS는 높아지지만 화면 품질이 나빠집니다. '품질'은 상대적으로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하기 때문에 확대된 품질이 좋지만, 성능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FPS는 낮아집니다. 게임과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적절하게 조절하면 되지만, 보통 화면 품질을 위해 '균형'이나 '품질'로 사용합니다.

성능 옵션에 따른 FSR 품질의 차이


FSR은 AMD의 업스케일링 기술 중 품질과 성능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게임이 FSR을 지원한다면, 고민 없이 FSR만을 켜서 사용하면 됩니다.


FS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 사용하는 RSR


대부분의 최신 게임은 기본적으로 FSR을 지원하지만, FSR이 없는 게임을 플레이한다 해도 업스케일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Radeon 슈퍼 해상도(RSR)입니다. 


RSR이 하는 일은 FSR과 동일하지만, RSR은 게임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드라이버 수준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FSR이 게임의 그래픽만 업스케일링을 하는 반면, RSR은 화면 전체를 업스케일링하기 때문에 게임 UI(미니맵, 체력바 등)가 흐릿하게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게임 내 정보를 가지고 업스케일링을 하는 최신 버전의 FSR과 달리 화면에 보이는 정보로만 업스케일링을 하는 RSR은 아무래도 화면 품질이 조금 떨어집니다.


엘라이에서 RSR을 사용하려면, 우선 게임의 디스플레이 설정 또는 그래픽 설정에서 게임의 해상도를 1280x720(720p) 또는 1600x900(900p)로 설정합니다. 게임을 끄고, 커맨드 센터를 열고 RSR 옵션을 켭니다. 이후 다시 게임을 실행하면 RSR 업스케일링이 적용되어 선명하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RSR은 특성상 작동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보통 720p로 설정하면 1080p에 비해 화면이 굉장히 흐려지는데, RSR을 켜고 나면 화면이 또렷한 것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애매한 경우도 있죠. RSR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켜는 법,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RSR은 최신 FSR보다는 품질과 성능이 약간 떨어집니다. 하지만 FS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 성능 향상이 필요할 때, RSR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또한, 가끔 특정 게임의 경우 FSR을 잘못 사용해 품질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사이버펑크 2077). 이럴 때 FSR에 대한 대안으로 RS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그래픽을 선명하게 해주는 RIS

Radeon 이미지 샤프너(RIS)는 FSR이나 RSR과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전혀 다른 기능입니다.

RIS는 화면을 업스케일링하는게 아니라 화면을 선명하게 보이게 하는 샤프닝 필터를 적용합니다. 성능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몇몇 경우에서 화면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샤프닝 필터는 물체의 가장자리를 뚜렷하게 보이게 하여 보다 사실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를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샤프닝 필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화면에 아티팩트, 노이즈, 불필요한 흰색 후광 또는 디테일 손실이 생기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여 화면 품질이 오히려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MD의 RIS는 일반적인 샤프닝 필터보다 더 똑똑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덜 발생합니다. 


RIS는 FSR/RSR과는 별개로 특정 상황에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 설정에서 안티앨리어싱을 사용할 경우 들쭉날쭉한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대신 화면이 전체적으로 약간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RIS를 사용하면 게임을 선명하게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RIS가 잘 적용된 예시

 

RIS에는 얼마만큼 선명하게 만들지 선택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선명 수치를 너무 높이면 앞서 말했듯 아티팩트나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통 10~20% 정도로 사용하면 지나치게 선명하지 않으면서도 보기 좋은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RIS는 FSR/RSR과는 별개로 화면이 흐릿하게 보인다 싶을 때 사용해볼 수 있는 선택적인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로그 엘라이에 탑재된 게임 관련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FSR, RSR, RIS를 어떨 때,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참고한 글

https://rog.asus.com/articles/guides/fsr-vs-rsr-vs-ris-using-the-rog-allys-upscaling-and-sharpening-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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