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트리(TechTree)

메타 퀘스트2 AS 후기 - 무료로 새 제품으로 교환! 본문

리뷰/웨어러블

메타 퀘스트2 AS 후기 - 무료로 새 제품으로 교환!

Alternative_TechTree 2023. 11. 21. 20:03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이번에 우연찮은 기회로 메타 퀘스트2를 싸게 구입하게 되었는데, 배터리 충전에 문제가 있었습니다ㅠ

이걸 해결하기 위해 찾아보고 AS를 맡겨 보면서 알게 된 것들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론만 깔끔하게 말씀드리면, 일정 퍼센티지 이상으로 충전이 되지 않는 퀘스트2는 보증 기간이 만료되었더라도 공식 스토어를 통해 리퍼 제품으로 무료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제 그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발단

인터넷에 우연히 올라온 저렴한 중고 퀘스트2 판매글을 보고, 별다른 생각 없이 구매했습니다.

평소 친분이 있는 분이 판매하시는 거라 별다른 이상이 없겠거니 하고 바로 입금하고 구매했죠.

택배로 받은 퀘스트2는 깔끔하고 문제 없이 작동했습니다. 단 한가지만 빼놓고요.

바로 충전이 77%까지만 되는 문제였습니다.

 

해외 게시글을 찾아 보니, 특정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로 충전량이 54%, 74% 또는 77%에서 고정되는 이슈가 있었다고 합니다. 특정 방법을 통해 충전을 시도하면 100% 충전도 된다는 것으로 보아 배터리 하드웨어의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의 문제이라는 점도 알 수 있었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이 문제로 메타 스토어에 연락을 하면 무상으로 제품 교환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팁: 보통 이런 문제는 레딧에서 정보 공유가 활발합니다. 메타 퀘스트 레딧)

 

판매자분께 여쭤보니, 자기는 컴퓨터에 연결해 PC VR용으로만 사용하고 단독으로 구동한 적이 거의 없어 문제를 몰랐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상이 있는 게 확실해지면 반품/환불을 해 주겠다고 흔쾌히 말씀하셨습니다. 정황상 의도적으로 속이고 판매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고 제가 손해볼 것도 더 없는 상황이라, 알겠다고 하고 우선 메타의 퀘스트2 AS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 정발된 메타 퀘스트2의 AS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퀘스트2의 공식 구매처인 메타 스토어에 문의하거나, 아니면 국내 수입사인 SKT에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후기를 살펴본 결과, 어차피 SKT를 통한 AS 또한 메타 스토어를 거쳐가는 방식으로 추정되었고 최근 메타 스토어가 국내판 모델까지 상당히 화끈하게 무료 교환을 해준다는 후기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메타 스토어에 직접 문의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메타 스토어 문의 방법

이 방법은 Meta 계정이 있고, 퀘스트2도 메타 계정에 등록을 해 놓았다는 가정 하에 진행됩니다. 스크린샷은 모바일(휴대폰) 기준입니다.

https://www.meta.com/ko-kr/help/quest/

 

Meta Quest Help Center

 

www.meta.com

위 페이지에 들어가서 맨 아래로 스크롤하면, '지원팀에 문의' 버튼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퀘스트2 기기를 선택하고, '기기 문제 해결'을 누르면 일반적인 해결 방법들이 적힌 페이지가 뜹니다.

우리 문제는 이런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므로 쭉 밑으로 스크롤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를 선택합니다.

이메일로 문의하기와 WhatsApp을 사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 경험 상 WhatsApp을 사용해도 답장 속도가 느린 건 매한가지이므로 편한 이메일을 선택해 줍니다.

(다른 후기들에 따르면 VPN을 통해 미국 메타 스토어로 접속해 실시간 채팅을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시간이 상당히 단축되므로 급하신 분들은 이쪽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여러가지 입력칸에 알맞게 정보를 채워 넣고, '추가 정보'에 문제가 있는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충전이 OO% 이상으로 되지 않으며, 재부팅을 하거나 충전기를 바꾸고 초기화를 해 보아도 그대로였다.'라는 식으로 적었습니다.

 

그러면 며칠(저의 경우에는 이틀) 뒤에 이메일로 답장이 옵니다.

 

첫 이메일은 역시나 일반적인 해결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번역체가 인상적이네요. 물론 도움은 하나도 되지 않으므로, 이메일 답장으로 저런 방법들을 다 시도해 보았으나 해결이 되지 않았다고 보내면 됩니다.

다음 이메일에서 알겠다고 하면서, 몇 가지 정보를 보내 달라고 합니다. 이름과 헤드셋 일련번호, 구매 영수증, 배송받을 주소, 개인통관부호 등등입니다.

헤드셋 일련번호는 퀘스트2 스트렙을 빼면 왼쪽에서 보이는 일련번호 중에서 1WMHH로 시작하는 걸 적으면 됩니다. 퀘스트2를 핸드폰과 Meta Quest 앱으로 연결해뒀다면 앱으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 영수증은 따로 없었기 때문에, 없다고 솔직하게 적었습니다.

주소는 네이버에 '영문 주소'를 검색해서 적으시면 되고요,

개인통관부호는 관세청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합니다.

unipass.customs.go.kr

 

적으라는 데로 다 적어서 보내면, AS 방법을 결정할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이메일이 하나 옵니다.

여기서부터는 기다림의 시간입니다. 저의 경우 무려 11일을 기다려서야 답장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너무 업데이트가 없어서 한 번 문의까지 했었는데, 그 문의에 대한 답장도 6일이나 걸렸습니다.

 

그렇게 인고의 세월을 기다리고, 대망의 메일이 왔습니다.

다른 후기들처럼, 무난하게 새 제품으로 무상 교환 판정을 받았습니다. 보증 기간에서 무려 1년 가까이 벗어났는데도 교환을 해 주었습니다.

교환은 헤드셋만 교환이고, 동일한 모델과 용량의 새 제품 또는 리퍼비쉬 제품으로 교환을 받습니다.

고장난 제품을 보내고 교환품을 받는 데 드는 배송비는 전부 메타에서 부담해 사용자 입장에서는 일체 돈이 들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퀘스트2 초기화와 포장

2. FedEx 레이블 출력

3. FedEx 방문수거 전화예약

 

퀘스트2 초기화와 포장

퀘스트2는 설정에서 따로 초기화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버튼 조작으로 리커버리 메뉴에 진입해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퀘스트2 초기화 방법은 아래 글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포장은 적당한 크기 상자에 뽁뽁이로 잘 포장하면 됩니다. 이때, 안면 폼이나 스트랩, 커스텀 렌즈 등 주변기기들은 전부 빼야 합니다! 아래처럼 전부 탈착해서, 잘 포장하면 됩니다.

 

FedEx 레이블 출력

위에서 교환품을 제공하겠다는 이메일이 온 후, 3일 내로 FedEx 레이블 PDF가 첨부된 이메일이 옵니다.

2장짜리 PDF이며, A4용지에 단면 출력해서 준비하면 됩니다.

 

FedEx 방문수거 전화예약

이메일에 나와 있는 데로, 1588-0588로 전화를 걸어서 방문수거를 예약합니다.

ARS 기준 1 1 1 * 을 순서대로 누르면 상담원과 연결됩니다. FedEx 이용이 처음이라면 상담원이 FedEx 계정을 만들어 주는데, 이 때 주소가 틀리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 상담원에게 레이블 첫 번째 장 왼쪽 위에 있는 트레킹 넘버(TRX#)를 불러주면 됩니다(INTL PROPERTY 밑, TRX# 옆에 있는 12자리 숫자입니다).

아침에 걸면 당일 오후, 이외에는 다음날에 방문수거 예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방문수거할 주소가 달라도 되고, 시간도 지정할 수 있으며 기사님 방문 전 연락도 주시므로 고려해서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사님이 수거해 가시면, 배터리가 있는 제품이라 다음 날 비행기를 타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홍콩에 있는 본사로 보내졌네요.

본사에서 받고 제품을 확인한 다음, 교환을 승인해주고 새 제품을 배송해줍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교환품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진처럼 Refurbished Product라고 적혀져 있는, 퀘스트2 크기만한 박스에 옵니다.

안의 구성품은 기기 + 안면폼 + 기본 스트랩 입니다.

 

결론

보증기간이 지나고 영수증도 없었지만, 퀘스트2를 새 제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렸는데요.

10월 27일에 문의를 시작해서, 11월 11일에 교환 승인을 받고, 11월 14일에 택배를 보내 11월 21일에 교환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거의 한 달 가깝게 시간이 걸렸네요.

그래도 좋은 결과여서 그동안의 시간이 막 아깝지는 않았지만, 바쁘신 분이라면 전체적인 과정이 좀 길고 귀찮게 느껴지실 수 있겠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도 메타 퀘스트2 AS를 받는 데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습니다! 저랑 비슷한 문제가 있어서 고민하시던 분들께서는 주저하지 말고 AS를 받아 보시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