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트리(TechTree)

Xbox Ally에 콘솔의 기능 하나가 탑재된다 - Advanced Shader Delivery 본문

핸드헬드, UMPC/핸드헬드 뉴스, 새소식

Xbox Ally에 콘솔의 기능 하나가 탑재된다 - Advanced Shader Delivery

Alternative_TechTree 2025. 9. 28. 23:27

안녕하세요, Alternative 입니다.

PC로 게임을 할 때, 최초로 시작하거나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한 후 게임 내의 메뉴에서 '쉐이더 컴파일/최적화 중'이라는 로딩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PC는 각각의 환경에 맞는 쉐이더를 로컬에서 자원을 들여 컴파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콘솔은 모든 기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동일하므로, 미리 해당 하드웨어에 맞는 쉐이더를 컴파일해 같이 다운로드해 적용하는 방식으로 쉐이더 컴파일링에 걸리는 자원을 줄이고 추가적인 성능향상을 꾀할 수 있죠.

마찬가지로 단일 기종에 가까운 스팀 덱도 이 방법으로 최적화를 해 콘솔과 같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https://www.engadget.com/gaming/pc/microsofts-fix-for-pc-shader-compilation-stutter-could-take-years-to-fully-implement-183904449.html

 

Microsoft's fix for PC shader compilation stutter could take years to fully implement

Microsoft's Advanced Shader Delivery tech could take years to reach its true potential.

www.engadget.com

https://devblogs.microsoft.com/directx/introducing-advanced-shader-delivery/

 

Introducing Advanced Shader Delivery - DirectX Developer Blog

This year at gamescom, Microsoft is highlighting new gaming features coming for Windows, particularly for handheld devices. We want to highlight one of the DirectX team’s most exciting new contributions to the PC gaming ecosystem, which will make its de

devblogs.microsoft.com

 

이번 엑스박스 엘라이 시리즈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같은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Advanced Shader Delivery를 지원하는 게임은 콘솔처럼 엑스박스 엘라이에 알맞은 쉐이더를 미리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Microsoft Developer Blogs


이러한 기술의 적용은 환영받을 만한 일이지만, 윈도우에서는 드라이버 업데이트 시 업데이트 전 컴파일한 쉐이더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이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가 궁금해집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