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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MF 2 공개! 나아진 점, 달라진 점 총정리

Alternative_TechTree 2024. 8. 15. 07:50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지난 7월, AMD는 AFMF의 두 번째 버전인 AFMF 2를 공개했습니다.

AFMF는 '프레임 보간' 기능으로, 쉽게 말해 게임 프레임 사이사이에 새로운 프레임을 넣어 초당 프레임 수를 크게 올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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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AFMF는 설정법이 까다롭고 호환성이 좋지 못해 체감되는 성능 향상을 얻기가 힘들었는데요.

이번 AFMF 2에서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입력 지연(레이턴시) 최소화

프레임 보간 기능을 켜면 필연적으로 입력 지연 시간이 커집니다.

쉽게 말해, 적을 보고 마우스를 클릭하는 시점에서 실제로 총알이 발사되기까지 걸리는 시점 사이의 간격이 커지는 겁니다.

 

원래 AFMF는 입력 지연이 거의 2배 가까이 늘어났던지라 반응속도가 중요한 온라인 경쟁 게임에서는 사용하기 힘들었고, 일부 경우에서는 싱글플레이 게임 중에도 체감이 될 정도였습니다.

AFMF 2는 입력 지연을 28% 감소해 체감상의 불편함을 줄였습니다.

 

 

실제로 리뷰어가 라데온 RX 6900XT에서 사이버펑크 2077으로 테스트한 결과, 입력 지연이 

- AFMF 끔: 20밀리초

- AFMF 1: 33.6밀리초

- AFMF 2: 27밀리초

로 추가되는 입력 지연이 거의 절반으로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움직임이 많을 시에 비활성화되는 빈도 감소

AFMF 1은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화면에서 자동으로 비활성화되었습니다. 화면 사이의 차이가 크면 프레임 보간을 할 시 잔상이 크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서는 자꾸만 비활성화되어 끊김이 체감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AFMF 2에서는 이러한 비활성화를 크게 줄였다고 합니다.

확실하게 확인하기는 어려운 부분이지만, 리뷰어들이 공통적으로 빠른 화면에서의 부드러움이 크게 증가해 체감상 만족감이 높아졌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효과는 꽤 있어 보입니다.

 

새로운 퍼포먼스 모드 설정

AFMF 1은 켜고 끄는 토글만 있었고, 상세한 세팅을 하는 옵션이 없었습니다.

AFMF 2에서는 '퍼포먼스 모드'라는 새로운 설정이 생겼습니다.

 

 

이 옵션은 해상도와 기기 성능에 따라 프레임 보간의 수준을 얼마나 올릴지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Quality'와 'Performance'의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Quality는 1440p 해상도 이상에서 추천되는, 최고 품질의 프레임 생성을 보장하는 옵션입니다.

Performance의 경우 1080p 해상도의 부족한 성능을 가진 기기에서 추천되는 옵션인데요. 생성되는 프레임의 품질을 줄여서 게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줄여 좀 더 부드러움을 확보합니다. 로그 엘라이 같이 내장 그래픽을 가진 중저사양 기기를 위한 옵션으로 보입니다.

 

게임 호환성 개선

AFMF 1이 DX11이나 12 게임만 지원했던 반면, AFMF 2는 추가적으로 OpenGL과 Vulkan 게임도 지원합니다.

따라서 OpenGL을 쓰는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이나, Vulkan을 쓰는 둠 이터널, 셰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등의 게임에서도 AFMF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테두리 없는 전체화면 지원, AI 기술로 성능 향상 등 다양한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AFMF 2는 현재 테크니컬 프리뷰 상태로,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에 한해서 베타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 미리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모델은

- RX 6000 시리즈

- RX 7000 시리즈

- 700M 시리즈 내장 그래픽

- 800M 시리즈 내장 그래픽

입니다.

 


 

 

AFMF 2의 개선점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AFMF 2에서 추가되거나 나아진 점들은 'Lossless Scaling'에서 참고를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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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중요했던 부분들이 개선되어 체감 효과가 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역동적인 화면에서 비활성화될 수 있다는 점이나 설정법이 까다롭다는 점에서 불편함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780M 내장 그래픽을 지원하는 만큼 로그 엘라이에 정식 드라이버가 나오면 사용해 보겠지만, 

저는 아마도 Lossless Scaling을 계속 사용할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www.amd.com/en/resources/support-articles/release-notes/RN-RAD-WIN-AFMF2-TECH-Preview.html

 

RN-RAD-WIN-AFMF2-TECH-Preview

 

www.amd.com

https://techteamgb.co.uk/2024/08/02/amd-afmf-2-tested-amd-fluid-motion-frames-2-latency-fps-benchmark/?ssp=1&setlang=en&cc=KR&safesearch=moderate

 

AMD AFMF 2 TESTED – AMD Fluid Motion Frames 2 LATENCY + FPS BENCHMARK | TechteamGB

AMD first launched their in-driver frame generation tool, AMD Fluid Motion Frames, back in October last year, although I tested it in February this year after it had some updates and fixes in, and if you want to know more about how this generally works, 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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