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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 스트랜딩 디렉터스 컷, 아이폰/아이패드/맥 버전 출시 - 나쁘지 않은 포팅 [사양/구동영상/소감] 본문
데스 스트랜딩 디렉터스 컷, 아이폰/아이패드/맥 버전 출시 - 나쁘지 않은 포팅 [사양/구동영상/소감]
Alternative_TechTree 2024. 1. 30. 20:20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한참 동안 예고만 되던 '데스 스트랜딩 디렉터스 컷'의 애플 실리콘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디렉터스 컷'은 일부 스토리 확장, 트랜스포트 기구 추가 등 몇 가지 추가 컨텐츠가 있는 버전으로, 데스 스트랜딩 확장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최근 애플이 게임 친화 정책을 펼치면서 다양한 AAA 게임을 애플 실리콘에서 네이티브로 구동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데스 스트랜딩의 출시는 P의 거짓,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의 출시에 이은 세 번째 대작 AAA 게임 포팅의 산물입니다.
특히 애플이 작년 WWDC에서 새로운 MetalFX와 메모리 할당 능력의 향상 등 게임을 위한 기술들을 대거 소개하며 본격적으로 게임 시장에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만큼 기대가 되는 출시인데요, 실제 결과물이 어떤지 확인해볼 시간입니다.
아래 정보는 데스 스트렌딩 디렉터스 컷이 iOS/iPadOS/macOS에 출시한 직후인 1월 30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정보로, 게임이 업데이트됨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원
지원기기
- 아이폰: 아이폰 15 Pro 시리즈
- 아이패드: M1 이상의 아이패드(에어 5세대 포함)
- 맥: M1 이상의 맥
앱 크기
- iOS/iPadOS: 약 54GB
- macOS: 약 77GB
유니버셜 앱 지원
- 앱스토어 구매 시 1회 구매로 iOS/iPadOS/macOS 모두에서 사용 가능
가격: 한국 앱 스토어 기준 29,000원
사양/구동 분석 요약
아래 내용은 애플 실리콘 맥 게임을 전문으로 다루는 유투버 MrMacRight의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앞서 출시된 iOS/iPadOS용 바이오하자드 RE: 4와 비슷하게, 아이폰 플레이는 아쉽고 아이패드는 그럭저럭 괜찮은 상황입니다.
아이폰 15 프로
- MetalFX 업스케일링을 사용해 HD에 가까운 1561*720 해상도로 구동됩니다. 업스케일링을 했음에도 상당히 낮은 해상도입니다.
- 그래픽은 '낮음' 프리셋에 일부 효과(DoF, 모션블러)만 적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30프레임 유지를 힘들어합니다. 일부 컷씬에서도 프레임 드랍이 있으며, 게임 중 20프레임 정도로 프레임 드랍이 잦습니다. 특히 BT와의 전투 등 화면전환이 잦고 화려한 부분에서는 20프레임 밑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 높은 발열이 특징입니다. 표면온도 기준 42도를 넘기도 합니다.
아이패드(M1)
- MetalFX 업스케일링을 사용해 FHD에 가까운 해상도로 구동됩니다. 정확히 언급하자면,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1546*1080,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1441*1080, 10.9인치 아이패드 에어는 1554*1080으로 구동됩니다.
- 그래픽은 '낮음' 프리셋에 일부 효과(DoF, 모션블러)만 적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대체로 30프레임을 유지합니다. 일부 구간이나 특정 상황에서 5-10프레임 정도의 드랍이 있으나, 연산능력이 부족하다기보다는 버그로 추정됩니다. (특정 컷신에서만 발생, 기기마다 다름 등)
- 발열 제어도 표면온도 40도 이내로 잘 되는 모습입니다.
아이패드(M2)
- MetalFX 업스케일링을 사용해 화면 해상도로 구동됩니다.
- 그래픽은 '낮음' 프리셋에 일부 효과(DoF, 모션블러)만 적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거의 완벽한 30프레임 고정이 되며, CPU/GPU 사용률도 확실히 낮습니다.
- 발열 제어도 표면온도 40도 이내로 잘 되는 모습입니다.
이외 특이사항
- 같은 칩이라면 램 8GB 아이패드와 램 16GB 아이패드 간의 성능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 배터리 소모는 어느 기기이든 마찬가지로 큽니다. 1.5시간에 50% 이상의 소모로, 배터리만 사용 시 3시간 이상의 플레이는 힘듭니다.
- 터치 컨트롤을 지원해 컨트롤러 없이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특이하게 키보드와 마우스를 컴퓨터와 같이 지원합니다.
- 외부 모니터에 연결해 게임 화면을 볼 수도 있으나, 화면비는 기기의 화면비로 고정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낮은 해상도와 MetalFX 업스케일링의 조합으로 인해 큰 화면에서 플레이하기 힘든 수준의 품질을 보여 줍니다.
- 아이클라우드 저장을 지원해 한 기기에서 플레이하다가 저장하면 다른 기기에서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추정하는 제 느낌은
아이폰에서 플레이는 아직 여러모로 무리입니다. 작은 화면, 그에 따라 사용하기 힘든 터치 컨트롤, 낮은 해상도, 낮은 퍼포먼스 유지 능력, 배터리 소모 등등을 고려했을 때 정말 궁금해서 못 참겠다는 수준이 아니라면 플레이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는 30프레임이라는 점과 낮은 그래픽 옵션, 배터리 소모량이 흠이지만, 높은 해상도와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볼 때 이 가격이라면 충분히 구매해서 즐길만 하다는 느낌입니다. 다만 상당히 큰 앱 크기는 고려해야겠네요.
특이사항으로, 아직 버그가 좀 많습니다. 아이폰 15 프로에서는 특정 컷씬에서 지속적으로 앱이 종료되며, 아이패드 프로 5세대(M1) 램 16GB 모델보다 아이패드 에어 5(M1, 램 8GB)가 프레임 방어가 더 잘 되는 등 아직 불안정한 모습이 보입니다. 편안한 게임플레이를 원하시면 천천히 업데이트 여부를 보고 구매해도 될 듯 합니다.
저는 가지고 있는 아이패드 에어 5에서의 구동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서 구매해 보려 합니다. 애플의 게이밍 친화 정책이 잘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응원은 해 주려고요. 데스 스트렌딩은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게임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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