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트리(TechTree)

U-Portfolio Enhancer 설명서 [V4.1.1] 본문

정보/U-Portfolio Enhancer

U-Portfolio Enhancer 설명서 [V4.1.1]

Alternative_TechTree 2023. 2. 15. 18:53

U-Portfolio Enhancer(이하 Enhancer)는 인제의대 학생들을 위한 U-Portfolio 혁명입니다.


설치 방법

https://techtree.tistory.com/12

 

U-Portfolio Enhancer 설치 방법

1. 자신의 인터넷 확인하기 컴퓨터에서 사용 중인 인터넷 브라우저가 Chrome이나 Edge인지 확인합니다. 인터넷을 켤 때 사용하는 아이콘이 아래 두 개 중 하나이면 됩니다. *Safari는 현재 지원하지

techtree.tistory.com

사용 방법

설치하면 최초 설정 페이지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페이지에서 안내하는 데로 따라하면 됩니다.

https://techtree.tistory.com/17

 

U-Portfolio Enhancer 최초 설정

아래 사진과 설명을 따라해 주세요. 인터넷 창 오른쪽 위에 있는 퍼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U-Portfolio Enhancer' 옆에 있는 핀 또는 눈 모양을 클릭해 주세요. (사람마다 다릅니다.) 화살표처럼 U

techtree.tistory.com

기능 

1. U-Portfolio 보호

열심히 쓰다가 잘못해서 창을 닫아버리면 한순간에 모든 게 사라지고... 몰려오는 빡침...

Enhancer를 설치한 상태에서 POMR, SNAPPS 등 수정 페이지로 가면 아래와 같이 녹색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이 뜬 상태에서는 수정 창을 실수로 닫거나 뒤로 가기를 누르더라도 아래와 같이 경고 창이 나타나며, 여기에서 '취소'버튼을 누르면 페이지에서 나가지 않고 내용을 유지한 채 계속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떠다니는 임시저장/제출 버튼

장문의 POMR을 임시저장할 때 매번 임시저장 버튼이 있는 맨 아래로 스크롤하기 힘드셨죠?

화면 오른쪽에 떠다니는 임시저장, 제출 버튼을 만들어서 바로바로 임시저장하고 제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버튼으로 임시저장을 하면 귀찮은 메세지, 페이지 이동 없이 바로 임시저장을 하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로 스크롤하는 버튼도 있어요!

 

3. 자동 임시저장

몇 시간짜리 POMR을 쓰다가 인터넷이 끊기거나 먹통이 되어서 쓰던 게 다 날아가는 경우, 분명 있었을 겁니다.

Enhancer는 작성 페이지에 있을 시, 1분마다 자동으로 임시저장을 해 줍니다!

자동으로 임시저장이 되면 오른쪽 임시저장 버튼 위에 아래와 같이 표시가 뜹니다.

자동 임시저장 기능은 켜고 끌 수 있습니다.

 

4. 자동 스크롤

POMR 최악의 버그는 교수님 선택이 해제되는 거죠. 매번 임시저장 눌렀다가 맨 위로 스크롤하기 귀찮잖아요?

교수님 선택이 해제된 상태에서 임시저장/제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맨 위로 올라가 교수님 선택을 편하게 해 줍니다.

5. 자동 세션 연장

1분마다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세션을 연장시킵니다. 더 이상 오래 자리를 비웠다고 '세션이 만료되었습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라는 공포스러운 메세지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6. 유용한 페이지들을 한 눈에

Enhancer 아이콘을 누르면, 인제의대 학생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바로 열 수 있습니다.

 


FAQ

Q. 이 확장 프로그램을 만드신 이유는 뭔가요?

A. U-Portfolio 개발자 분께 불편한 부분에 대해 건의를 드렸으나 답장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냥 잊고 살다가 POMR 1시간어치를 날렸습니다. 화나서 직접 해보았습니다.

 

Q. 얼마나 힘들었나요?

A. 주말이 삭제되었습니다.

 

Q. U-Portfolio 개발자 분은 왜 이런 문제점을 수정하지 않을까요?

A. 저도 알고 싶습니다.

 

Q. 어디에서는 적용이 안 돼요. / 포트폴리오가 아니라 이상한 페이지에서 Enhancer가 켜져요. / 작동이 이상해요.

A. 아래 '버그' 페이지에 이미 쓰여진 문제가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만약 이미 알려진 버그가 아니라면, 아래에 '새로운 버그를 찾으셨거나 개선사항이 있으신가요?'를 읽고 문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Q. 이거 때문에 제 POMR이 삭제되었어요. / 작동이 안 되어서 스냅스가 죽었어요. / 설치했더니 못생겨졌어요.

A. Enhancer는 제 첫 번째 프로그래밍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여 만들었지만, 책임은 설치하고 사용하는 개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버그

- 인터넷 문제로 인해 제출/공개에 시간이 오래 걸리면 '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세지가 뜬 후 '사이트에서 나갈까요?' 창이 뜰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저장이 완료된 것이니 당황하지 말고 '나가기'를 누르면 됩니다. 만약 '저장에 실패하였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고 난 후 '사이트에서 나갈까요?' 창이 뜬다면 '취소'를 누르시고 다시 저장을 시도하면 됩니다.

- 임시저장 중에는 보호 상태가 해제되어 아래와 같이 붉은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는 정상적인 작동으로, 4초가 지나면 다시 녹색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보호상태가 됩니다. 신경 쓰지 말고 제출하면 됩니다.

- 혹시라도 임시저장 중이 아닌데도 빨간 아이콘이 계속 떠 있다면, 다른 탭/창을 클릭했다가 다시 돌아오면 다시 초록색 아이콘이 보이면서 Enhancer가 작동합니다.

→ 4.0 업데이트로 전부 해결되었습니다!

- 프로그램을 설치한 직후 U-Portfolio 페이지에 접근하면 1-2회 가량은 Enhancer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녹색 아이콘이 표시되는지 항상 확인하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노력의 산물은 소중합니다. Enhancer는 여러분의 노력과 멘탈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만들었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피하기 위해 가능할 시 자동 저장을 지원하는 워드 프로세서(워드, 한글)에 따로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권한

Enhancer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페이지의 주소를 확인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인식하기 위한 정상적인 기능입니다. Enhancer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페이지 기록을 저장, 전송 또는 열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애초에 그런 걸 할 수 있을 정도로 프로그래밍 실력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새로운 버그를 찾으셨거나 개선사항이 있으신가요?

개발자인 저에게 직접 카카오톡 메세지나 인스타그램 DM을 남기면 됩니다.

또한 제 이메일인 ddaggebi@naver.com 으로 문의해도 됩니다.

버그에 대해 보낼 때에는

- 발생한 상황

- 사용하는 브라우저

- 문제가 되는 기능

- 문제가 되는 페이지

- 일어난 문제

- 재현이 가능한지

를 포함하기 바랍니다.

 

다른 의대 학생이신가요?

아래 의과대학들은 인제대학교 의과대학과 유사한 U-Portfolio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이외에도 다양한 의과대학들이 유사한 U-Portfolio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의과대학이 U-Portfolio 시스템을 사용 중이고, 유사한 문제점이 있어 Enhancer를 사용하고 싶다면

ddaggebi@naver.com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자 응원하기

열심히 만든 개발자를 응원하고 싶다면 후원을 고려해주세요!

https://techtree.tistory.com/15

 

U-Portfolio Enhancer 개발자 후원하기

U-Portfolio Enhancer는 U-Portfolio에 의해 고통받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학생 여러분들을 위해 무료로 배포됩니다. 하지만 Enhancer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에는 다양한 비용이 듭니다. Enhancer를 잘 사용하

techtree.tistory.com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 모두가 U-Portfolio의 불완전함 때문에 더 이상 고통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