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트리(TechTree)

맥에서 윈도우 게임 돌리는 법 총정리! 무료로도 할 수 있다고? 본문

기타 정보, 리뷰/앱, 소프트웨어

맥에서 윈도우 게임 돌리는 법 총정리! 무료로도 할 수 있다고?

Alternative_TechTree 2023. 8. 27. 19:37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맥을 쓰다 보면 한 번씩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어서 불편했던 적이 있었을 겁니다.

특히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맥용 대체 프로그램을 사용해볼 수 있지만, 게임의 경우는 그렇게 하기도 여의치 않죠.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윈도우 컴퓨터를 구해 게임을 하는 것이지만, 현실의 여러 문제로 인해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에는 게임 포팅 툴킷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와, 맥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윈도우 게임을 쉽게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맥에서 윈도우 게임을 돌리는 최신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기본 내용 정리)

윈도우 게임을 맥에서 돌리기 위해서는 맥OS가 돌릴 수 있게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4가지는 전부 그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앱들은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도 돌릴 수 있지만, 게임에서 사용하는 2D/3D 그래픽을 구동하는 데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구동하느냐, 얼마나 빠르게 구동하냐에 따라 장단점이 갈리게 되죠.

제가 설명하는 장/단점을 살펴보시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게임 포팅 툴킷(Game Porting Toolkit)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all/?q=porting

애플이 WWDC23에서 공개한 프로그램입니다. 맥에서 게임 개발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데, 맥에서 윈도우용 게임을 바로 돌리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큰 관심을 받았죠.

특히, DirectX 12를 지원해서 최신 게임을 돌릴 수 있고, 성능도 굉장히 좋습니다. 무료 개발자 계정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비용이 따로 들지도 않죠.

하지만 개발자를 위한 도구이므로 사용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복잡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구동해야 하는데, 직관적이지 않고 오류 발생 시 해결 방법을 찾기가 까다롭습니다.

 

위스키(Whisky)

https://getwhisky.app

위의 게임 포팅 툴킷을 기반으로 만든 프로그램으로, 설치와 사용을 편하게 만들었습니다.

게임 포팅 툴킷의 장점 그대로 최신 DirectX 12 게임을 실행하기에 좋고, 사용도 간편합니다. 무료라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여기저기 커뮤니티도 있어 오류 발생 시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위스키의 내용물은 게임 포팅 툴킷과 Wine이라 해결 방법을 찾기가 수월한 편이죠.

 

크로스오버(Crossover)

https://www.codeweavers.com/crossover

이전부터 유명했던 맥용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게임과 프로그램을 돌리는 데 일가견이 있습니다.

특히 DirectX 11 미만의 구형 게임들을 돌리는 성능이 좋고, 사용하기도 비교적 편리합니다.

하지만 Crossover를 구매해야 하고(74달러), DirectX 12 지원은 아직 미비해 최신 게임을 돌리는 성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페러렐즈(Parallels)

https://www.parallels.com/kr/

맥 상에서 윈도우를 통째로 돌리는 프로그램입니다. 페러렐즈를 쓰면 마치 윈도우 컴퓨터를 쓰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도 간편한데다, 호환성도 좋습니다. 우리가 항상 보던 익숙한 윈도우 모습 그대로라 쓰기도 편하죠. 게임 말고도 다양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가장 문제없이 돌릴 수 있어 범용성 또한 좋습니다.

다만, 페러렐즈 프로그램(1년에 12만원)과 윈도우 라이센스(20만원)를 전부 구매해야 해 금전적으로 부담되는 편입니다.

 

정리(뭐가 제일 좋아요?)

위 네 가지 방법을 비교하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게임 포팅 툴킷 위스키 크로스오버 페러렐즈
편의성 별로 좋음 적당함 매우 좋음
성능 좋음 좋음 좋음 적당함
호환성 DirectX 11, 12
최신 게임 구동 가능
호환성 문제 많음
DirectX 11, 12
최신 게임 구동 가능
호환성 문제 많음
DirectX 11, (12)
호환성 문제 많음
DirectX 11
호환성 문제 적음
가격 무료 무료 $70 페러렐즈 12만원/년
윈도우 라이센스 20만원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우열을 정하기가 까다롭지만, 하나를 꼽자면 역시 위스키가 제일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싼 크로스오버나 페러렐즈를 산다고 해서 게임이 100% 잘 돌아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쓰기도 편하고 최신 게임들도 돌릴 수 있는 데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위스키가 가장 쓰기에 좋습니다.

특히 최근에 만들어져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는 게임 포팅 툴킷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도 무궁무진하고요.

저도 지금 다양한 윈도우 게임들을 돌리기 위해 위스키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가끔 필요할 때 페러렐즈를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스키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애플 실리콘 맥에서 윈도우 게임을 돌려보자! Whisky 설치/사용법

올해 6월 초에 진행되었던 WWDC2023에서, 애플은 Game Porting Toolkit을 공개했습니다. Game Porting Toolkit은 Windows용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이 쉽게 자신의 게임이 맥OS에서 돌아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만

techtree.tistory.com

 


 

윈도우 게임을 맥에서 돌리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전에만 해도 페러렐즈와 크로스오버 이외에는 방법이 없었는데, 최근 다양한 방법이 많이 생기면서 맥 게이밍 분야가 더욱 번창하고 있네요. 여러분도 맥북에서 꼭 돌리고 싶은 게임이 있다면 위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M1 맥북에서 돌아가는 윈도우 게임 찾는 법!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최근 애플에서 Game Porting Toolkit을 발표하고, 이에 맞춰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됨에 따라 애플 실리콘 맥, 즉 M1/M2 맥북에서도 윈도우용 게임을 돌릴 방법이 많

techtree.tistory.com

 

[간단] 맥OS 14 소노마(Sonoma) 퍼블릭 베타 설치법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오늘(7월 13일) 새벽, 차기 맥OS 업데이트인 소노마(Sonoma)의 퍼블릭 베타가 출시되었습니다. 퍼블릭 베타는 베타이긴 하지만, 일부 관심이 있는 대중에게 공개될 정도

techtree.tistory.com

 

 

👇애플 실리콘 맥에서 무료로 윈도우 구동하기👇

 

애플 실리콘 맥에서 윈도우를 무료로 돌리자! UTM 사용법

안녕하세요, Alternative입니다. 애플의 맥 컴퓨터에 사용되는 macOS는 강력하고 미려한 운영체제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맥에서 윈도우 또는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

techtree.tistory.com

Comments